2008년 4월 16일 수요일

UFRaw 컴파일로 최적화 하여 설치하기

UFRaw는 윈도에서도 잘 돌아가지만, 역시 Native GTK환경인 리눅스에서 사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더 빠르고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fraw_014_prebuild.jpg

우분투(7.10)을 기준으로 CVS로 부터 다운받은 최신의 UFRaw를 자신의 환경에 최적화 하여 컴파일및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왜 UFRaw를 컴파일 하나?

많은 분들이 MPlayer를 컴파일해 설치하는 것과 같은 이유 입니다. Raw converting은 비싼(느린) 작업이므로 자신의 환경에서 컴파일하여?자신의 환경에 최적환된 -기본 바이너리보다 빠른-바이너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분투의 소스리스트안의 UFRaw는 0.12인데 이 후의 버젼(현재 0.14 준비중)에 매우 많은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홈 디렉토리 밑에 workspace란 디렉토리를 만들고 이곳에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 mkdir ~/workspace?

0. GtkImageView를 컴파일 해 설치합니다.?

대부분의 컴파일 의존성은 소스리스트로 부터?패키지로 다운받아?처리할 수 있지만, GtkImageView(Raw 이미지 편집 중 확대, 축소, 네비게이션을 담당)의 경우 소스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아래의 절차로 다운로드/컴파일/설치합니다.

$ cd ~/workspace?
$ svn co http://publicsvn.bjourne.webfactional.com/gtkimageview
$ cd gtkimageview/
$ ./autogen.sh
$ ./configure
$ make
$ sudo make install

/usr/local/lib/libgtkimageview.so.0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1. UFRaw를 다운받아 아래의 절차로 컴파일 합니다.

$ cd ~/workspace?
$ cvs -d:pserver:anonymous@ufraw.cvs.sourceforge.net:/cvsroot/ufraw login
$ cvs -z3 -d:pserver:anonymous@ufraw.cvs.sourceforge.net:/cvsroot/ufraw co -P ufraw
$ cd ufraw
$ ./autogen.sh
$ ./configure
$ make

컴파일 과정 중 발생하는 의존성 문제는?패키지를 검색하여 설치하며 해쳐 나가세요. ^^

문제 없이 컴파일 되었다면 make를 실행했던 디렉토리(ufraw)에 ufraw-batch 가 생성되어 있을 것 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로 잘 컴파일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ufraw-batch --version

2. gcc의 프로파일링기능을 사용해?UFRaw를 한번 더 컴파일 합니다.

이 기능은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아 최적화 가능한 루틴을 찾아?이를 적용해 다시 컴파일 하는 기능 입니다.

복잡해 보이는 이 과정은?곧 소개하는 스크립트(makeufraw.sh)를 사용해 간단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링에 사용하기 위해 가지고?계신 Raw 이미지 하나를(여기서는 test.pef로 가정) ~/workspace/ufraw/에?복사합니다. makeufraw.sh를 다운받아 같은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이제 다음과 같이 복사해둔 raw 이미지를 전달인자로 makeufraw.sh를 실행하여 프로파일링한 컴파일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설치.

$ bash makeufraw.sh test.pef
$ sudo make install

제대로 설치가 되었다면 노틸러스에서?raw파일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윈도의 UFRaw에서는 안 되는 기능)

편집하고자 하는 raw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UFRaw가 실행되는지 확인 해 보세요. 이제 리눅스에서도 윈도 부럽지 않은 사진 생활 하세요~ ^^

ps. 사용중에 번역에 이상한 점을 발견하시면 제게 피드백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1개:

  1. [...] Suapapa’s Blog 아는 길도 돌아가는 블로그 « UFRaw 컴파일로 최적화 하여 설치하기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