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7일 화요일

DIY-PCB 1/3 : 토너전사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했던 대로 Arduino 공식 사이트에서는 H/W 소스들을 Open하고 직접 만들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회로도, PCB 설계도, 메뉴얼을 자유롭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PCB를 만드는 과정부터 직접 Arduino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토너 전사법(Toner Transfer)을 사용해 동판에 PCB설계도를 옮겨야 합니다.

0. Intro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PCB 설계도?(미러 이미지)

  • 단면동판 (eleparts 에서 판매)? - 플라스틱 판에 한쪽면만 동막이 붙어 있습니다.

  • 레이져 프린터


토너 전사법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레이져 프린터가 어떻게 -종이에- 인쇄를 하는지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드럼에 인쇄할 모양(글자)대로 토너가루를 붙임

  2. 종이에 드럼을 열+압력으로 눌러주면 토너가 드럼->종이로 이동


이 출력물(에 붙어있는 토너가루)을 다시 동판에 대고 열+압력을 주면 종이->동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도장을 찍는 것과 같으므로 PCB이미지는 거울에 반사된 것 같이 좌우가 바뀌어 있어야 겠지요. 위 이미지는 -친절하게도- 이미 좌우가 바뀌어 있습니다.
레이져 프린터가 없으신 분들은 프린터의 인쇄물을 복사기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좀 번거롭겠네요.

1. 인쇄

적당한 종이에 정확한 크기로 인쇄해야 합니다.
국내 Blog들을 검색해 본 결과 라벨지(스티커용지)의 -스티커 말고- 반짝반짝한 비닐코딩된 종이를 사용하라는 내용이 있었지만 해 본 결과 실패.

라벨 용지는 토너가 너무 쉽게 떨어져 버리고, 최종 결과물이 번지는 현상이 있어 복잡한 도면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잉크젯 전용지(Glossy Paper)를 사용해서 성공했습니다. 잉크젯 전용지에 종류가 많고, 그 중?Glossy Paper라면 광택지인데 제가 사용한 용지는 10년전 엡슨 프린터에 번들로 들어있던 -매끈매끈하지 않고- 아주 고운 사포같은 인쇄면을 가진 종이였습니다. 좀 더 많은 용지로 테스트를 해서 확실한 가이드를?찾아 드리지 못하는게?아쉽네요. 10번 정도 실패하고 철수세미로 밀는 과정을 반복했더니 질렸다능. 스티커용 코팅지로 백날 해도?안되는건 확실합니다. ㅎㅎ
다시 정리하면, 잉크젯 전용지를 레이져 프린터에서 사용해서 PCB 도면을 인쇄합니다.

정확한 크기로 인쇄하기 위해 출력 옵션에서 해상도를 조절 합니다.?원본이 600dpi로 만들어졌으므로 김프에선 다음과 같이 출력 해상도를 600으로 설정합니다.

600dpi.png

2. 토너 전송

동판을 적당한 크기로?잘라 토너 전송을 준비합니다.?칼로 잘 안 잘리네요. 실톱을 사용하세요!

인쇄한 PCB도면을 잘라 테이프로 동판에 고정시키고, 다리미를 사용해 열과 압력으로 종이에 붙은 토너를 동판으로 옮깁니다.

  • 온도 : 최대 (면)

  • 압력 : 두손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모서리를 특히 신경써서 눌러주세요.

  • 시간 : 5분?


이 과정은 -진행 정도를 볼 수 없기때문에- 가장 어렵습니다. 몇번의 실패로 감을 찾으셔야 됩니다. 전송이 실패한 경우 철 수세미를 사용해 박박 문질르면 동판에서 토너를 벗길 수 있습니다.

동판이 매우 뜨거우므로 각별히 주의하세요. 종이 채로 동판을 찬물에 퐁당 담급니다.

3. 벗기기

종이가 동판에 찰싹 붙어 있습니다. 동판이 다 식었으면 이제 붙어있는 종이를 제거합니다.

pcb_pilling.jpg

종이를 적당히 불리고 때수건을 사용해 벗겨냈습니다.

4. 짜잔!

pcb_result.jpg

토너가 붙은 자리는 애칭 작업때 동판이 남아있게 되는 부분입니다.

에칭부터는 다음 포스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