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6일 월요일

FT232RL single side breakout

USB 시리얼 변환 보드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USB to Serial 케이블에 데인 적이 있어서 시리얼 포트가 있으면 그걸 사용하는 편인데, USB Arduino에 사용된 FT232RL칩의 -잘 된다는- 명성에 혹해 USB 시리얼에 발을 들여 놓게 되었습니다.

ft232rl_singleside_breakout.png

ft232rl_singleside_breakout_sch.jpg

Sparkfun's EagleCad tutorial에 소개된 회로도를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아래의 기능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 RX/TX LED

  • pinheader for 3.3V out

  • use only one smd part (FT232RL)

  • single side (and no jumping wire!)


네! 물론 다림질 에칭 PCB용으로 만든 것 입니다. 완성품의 사진을 보시죠.
imgp4743.jpg
무턱대고 만들었던 시리얼 변환 보드(왼쪽)에 비해 크기도 작고 부품도 예쁘게 배치 되었습니다.

imgp4748.jpg
5V, GND, RX, TX 케이블은 구형 PC케이스에서 떼어넨 USB?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딱이야!

imgp4749.jpg
단면 기판이므로 FT232RL은 밑 부분에 있습니다.

윈도에서 사용하려면 FTDI 윈도용 드라이버를 설치 하시면 되고, 우분투에서는, 드라이버 따로 설치할 것 없이, 그냥 잡힙니다. 척! 하고 잡히는 모습을 보니 믿음이 무럭무럭 생기네요.

Arduino S/W에서 Tools->Serial Port 메뉴를 선택해 보면 추가된 포트가 보이고 시리얼 포트와 똑같이 동작합니다.

이게 꼭 필요했던건 아니지만... 꼭 필요해서 지르는건 아니잖아요. 호호호...

댓글 12개:

  1. 전 FT232RL 로 만능기판에 덕지덕지 연결하여 만들다 승질 완전히 버리고 때려 치운적이 있는데, 이렇게 깔끔한 방법이 있었네요~ ^^

    답글삭제
  2. -한창 자작 AVR 에 빠져있는데요... 이 FTDI 칩이 MAX232 IC 와 어떻게 차이가 있는 걸까요???MAX232 칩으로 통신을 시도하는데... 성격버리겠더라구요.. @,,@

    답글삭제
  3. HeliGuru 님/ SMD는 만능기판에 시도도 못 하겠더라구요. 이렇게 에칭기판에 하면...그래도 성격 버리는건 똑같습니다. -_-; 저도 칩 두개 문데먹고, 태워먹고 나서야 성공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부품 값만 시제품보다 더 드는 뻘짓을 또 했습니다. ㅋ
    이맛에 DIY!! 그래도 이제 SMD는 손으로 땜 안할거에요.

    답글삭제
  4. 유희범 님/ 시리얼 프로토콜은 AVR에 하드웨어적으로 구현되어 있고 MAX232칩은 전압변환 (PC:12V - AVR:5V)를 위한 칩 입니다. FT232RL은 USB를 이용한 시리얼 칩으로 5V세상에서(TTL) 동작하니까 바로 AVR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T232RL로 USB to Serial 케이블같은걸 만드려면 (PC:12V-FT232RL:5V)를 변환하기 위해서 MAX232칩이 또 필요하게 되는거죠.

    MAX232칩의 대안으로는 HeliGuru님이 정리하셨던 TR을 사용한 전압변환 회로를 만들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음 링크
    http://heliguru.dyndns.org:8080/blog/?p=164

    단, 그렇게 한다고 성격버리지 않는다는 장담은 못 드려요 :)

    답글삭제
  5. 지금 구성하는 보드가 어떵게 되있냐 하면 (PIC18F452 침 놓은 기판-> MAX232 -> 시중에 파는 USB-Serial 컨버터) 식으로 구성을 햇더랬죠.. 같은 방식으로 구성에 성공한 예가 있어서 따라했는데...... 여전히 부품만 태워먹게되네요... 뭐가 문제인지.... 여전히 MAX가 의뭉스럽네요.. 건투를 빌어주세요......

    답글삭제
  6. 덫붙여서... 결과적으로 FT232RL이 재가 쓰고있는 USB-Serial 컨버터(DVI-VGA컨버터 축소판같이 생김)와 같은 역활을 한다고 볼수 있는건가요???

    답글삭제
  7. 안쓰는 공유기를 가지고 놀아 볼까하는 참에 여기까지 검색으로 찾아왔습니다.
    저항, 비드등 .. 어떤것들을 사용하셨는지 부품의 스펙을 좀 알 수 있겠습니까? 당장이라도 부품을 구입해서 무작정 따라해보고 싶군요.

    답글삭제
  8. 신토 님/ 비드는 저항값이 제일 낮은 녀석으로 골랐고 (그렇게 고르는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냥 감으로), LED 저항은 300~1k 옴 사이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LED의 밝기에만 영향이 있어요.

    답글삭제
  9. 답변 감사합니다.

    비드와 엘이디는....그렇군요..
    많은 흥미로운 포스팅 덕분에 자주 들러보게 될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0. 수아파파님 검색하다가 우연히 수아파파님 블로그를 알게되어.. 아두이노에 점점 빠져들고 있는데요^^
    제가 S3V3를 만들었는데 저희집 컴퓨터에는 페러럴포트나 시리얼포트가 없네요ㅜㅜ..
    위 작품 USB TO SERIAL을 만들면 S3V3의 시리얼포트로 연결해서 USB를 시리얼 포트로 쓸 수 있는건가요?
    그렇다면 S3V3 어느 부분에 저 4핀을 연결해야되나요? 제가 완전 초보라서..ㅜ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검색해봐도 아두이노 미니나 이런거로 연결되는 것 밖에 못찾겠네요. HUMA 보드가 있으면 이런고민 안할텐데요..ㅎㅎ 공구 기다리고 있어요^^ 아직 안하셨죠? 즐거운 한주 보내시구요~~

    답글삭제
  11. 아 그리고 아두이노랑 연결하지 않고 그냥 컴퓨터 USB에 접속하기만하면 포트가 생기는 건가요? 참 궁금한게 많네요..ㅎㅎ

    답글삭제
  12. 직접 만들어 보니 알겠네요^^.. 이글파일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