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19일 월요일

DIY - ka2201 미니 스피커 앰프

마침 고장난 컴퓨터용 스피커(4ohm)를 구해서 이걸 울릴 스피커 앰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마침 하스의 이석영 님의 소개해 주신 ka2201이라는 칩의 평판이 좋더군요. 소개해주신 회로에 7809 정전압 회로와 볼륨, 입/출력 단자를 추가하여 기판을 그리고 조립했습니다.


데이터 시트의 내용에 따르면 4ohm 스피커에 9V로 구동시 채널당 1.6W 출력이 됩니다. 이정도면 PC스피커로 쓰기에 딱 알맞(고 조금 넘치)죠. :)



수아가 잠든 틈에 부랴부랴 에칭을 떠 조립을 하고, 냅다 하스에 자랑을 했습니다.


다음날 스피커를 물려서 틀어보니 굉음과 함께 한 채널 사망. -_-;;



원인을 찾아보니 이어젝의 구멍으로 너무 많은 납이 흘러 들어가 쇼트가 되었었네요. -> 우선 교체.


듣기에 ka2201은 믿음직한 IC라길래, 대충 만들어도 잘 동작하는 칩인듯 하였으나. 대충만들었다가 꽤나 고생을 했습니다. ㅋ 남은 한 채널을 울려보니 여러 증상의 잡음이 섞여 들리더군요.


하스 질답란의 힘들 빌려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에 댓글을 달아 주신 이영도님 감사드립니다.)


별 생각없이 500k 로 구입한 볼륨을 하스의 이정석님의 팁을 참조하여 10k 이하로 조정하였습니다. 10k저항을 아래 그림처럼 연결하면 됩니다. 좌우 채널에 적용하기 위해 저항을 POT의 앞뒤로 하나씩 붙여 줍니다. 꼭 그러라고 준비된것 같은 구멍이 있더군요. :)



전원의 커플링으로 사용했던 메탈폴리필름 캐패시터 0.1uF을 세라믹으로 교채했습니다. 전원부에는 세라믹이 구관이 명관 이네요. 또 120을 구하지 못해 100+20옴을 크로스!하여 직렬로 연결한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 내용들을 적용하는 김에 아트웍을 조금 더 수정해 봤습니다. 이글캐드 파일들을 아래의 저장소 링크에서 받아가세요.



이것으로 ka2201의 명성대로 훌륭한 스피커 앰프가 되었습니다. 12V 아답터로 사용중이고 발열은 없네요! 이 전에 만들었던게 펄펄 끓는 제커스 였던지라 이렇게 시원해도 되나 싶을 정도 입니다. :)


크기도 전에 만든 제커스의 반 만합니다. 조금만 더 줄이면 알토이즈 통에 들어갈 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