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8일 화요일

리눅스에서 바둑 두기 - GnomeGo

바둑은 4천년의 역사를 가진 재미있는 게임 입니다 이랍니다.


저는 알까기에 조차 소질이 없어 통 바둑판을 마주할 일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었지만,


[genie 9788970991511]


"고스트 바둑왕"이라는 만화를 통해 바둑에 급 관심이 생겼습니다.



23권으로 완결되었고, 바둑에 대한 사전지식이 전혀 없어도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바둑을 두는 방법으로 찾아보니 "gnugo"로 대동단결이길래 우분투 기본 저장소의 것으로 설치하고 실행해 보니...



이러고 계시군요. 40년은 되어 보이는 인터페이스로 인해 다시 바둑에 비호감으로 돌아설 뻔 했지만, 요즘 좀 한가한 덕에 조금 근성을 가지고 더 살펴 보게 되었습니다.



한중일 삼국의 바둑을 부르는 방법이 각기 다르며, 영미권에서는 -바둑을- "Go"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조금 살펴본 것으로 아래와 같은 개념을 탑재 합니다.



  • gnuGo : TUI를 가진 바둑 AI프로그램 (많은 바둑 GUI 클라이언트들은 사실 AI로 gnuGo를 사용합니다)

  • KGS, IGS : 고스트 바둑왕에서 사이가 출몰하던 바로 그 인터넷 바둑 서버 (여길 통해 사람과 대국할 수 있습니다)

  • SGF : gnuGo에서 지원하는 기보 파일의 확장자


KGS의 경우 자바로 만들어진 웹 클라이언트 CGoban으로 웹상에서 -사람과-게임이 가능하고,


IGS는 PANDANET에서 데스크탑 클라이언트 삼종세트 (자바, OpenGL, 아이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GS클라이언트들은 gnugo와도 잘 연동 됩니다.


Panda-glGo는 나무랄 데 없는 클라이언트지만,



특히, 도저히 못해먹겠다 싶을때 바둑판을 뒤엎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wow




현재는 close-source로 진행되고 있더군요. 또, 삼차원 바둑판은 생각외로 별로 유용하지도 않습니다.



잡설이 길었습니다. 여기부터가 본론 입니다. -o-;



해서, 깔끔한 바둑 프로그램을 찾아본 결과 gnomeGo 를 찾게 되었습니다.


gnomeGo는 IGS와 KGS를 지원하지 않고 SGF 재생이 되지 않는(마지막 상황으로 불러옴니다) 간단한 클라이언트지만,


그놈 환경에서 gnome-thumnailer에 sgf파일에 대한 미리보기가 설치되어 기보파일들을 열어보지 않고도 "미리" 볼 수 있다는 독보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



gnuGo 자체가 그닥 높은 수준이 아니라 왠만큼 바둑을 두시는 분들이라면 "너무 쉽다"고 하시던데,


저보다는 잘 두네요. -_-;




gnomeGo에서 컴퓨터에게 발리고 있는 suapapa -_-;;



우분투를 사용하신다면, 제 개인 ppa에서 9.04에서 돌아가게 수정하고, 한글화 한 deb 패키지를 받아서 설치해 보세요.


cf) 뭐든지한다 님의 블로그의 바둑 카테고리에 IGS, KGS에서 노는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