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GPS라고 하면 차량에 부착하여 과속카메라의 위치를 알려주는 삐삐 크기만한 녀석이나, 지도를 표시해 주는 녀석(사실은 네비게이션)으로 통합니다. 둘 다 GPS모듈로 받은 데이타를 후처리하여?쓸만한 정보로 바꿔주는 기계들 입니다.
반면 GPS 로거는 GPS데이타를 저장해 둡니다. 그게 전부 -_-;;
여기에 기록된 데이타를 쓸만한 정보로 바꾸는건 사용자의 몫으로 이?엄청난 자유로움!!에 반해 구입했습니다. 지금은 5~6만원 정도에 구입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니 GPS-CS1?제품설명을 좀 더 해 보면,
- GPS-CS1을 -USB를 통해-PC에 연결하면 외부 드라이브로 잡힙니다. (우분투에서도 물론 잘 잡힘)
- NMEA-0183형식으로?로깅됨.?로그는 .log 확장자의 텍스트 파일 입니다.
- AA건전지 1개로 동작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과연?) SLRClub에서 비슷한 물건을 공동구매 하고 있습니다. 찾아가 보세요. 요기
같이 딸려온 CD는 물론 윈도 전용이므로 그냥 버렸습니다.
이까이꺼 대충 만들어 쓰면 되지!
NMEA->GPS좌표->XML 요래요래
위와?같은 수도코드를 토대로 관련 파이썬 모듈들을 모아 만든 스크립트로 kml(구글어쓰)파일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는데,
워드 프레스에 구글맵 플러그인을 붙인 마당에 구글맵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다듬어 봤습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WP플러그인 thydzikGoogleMap에서 사용 가능한 RoboGeo코드가 생성됩니다.
$ gps2xml.py SampleData/RoboGeo/gpstrack/WG20080426045801.log
이걸 이용해 지난번 -자전거로- 우분투 8.04 파티에 갔던 경로를 표시해 봤습니다. (로딩 시간이 좀 걸리네요)
- 시작과 끝의 마커를 클릭하면, 주행거리와 시간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 경로 중간의 마커들을 클릭하며, 그 위치에서 찍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GMap(http://web.suapapa.net:8080/svn/GPSTrack/SampleData/RoboGeo/gpstrack/WG20080426045801.log.xml)
위 구글맵에 사용된 RoboGeo?XML : wg20080426045801.log.xml
see also: 파이썬 마을에 작성한 소개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정말 쉬운 사진에 위치태그 붙이기...
답글삭제사진에 위치태그(geotag)를 붙이면, 구글어스 등에서 사진을 찍은 곳을 확인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등산을 가서 멋진 풍경을 찍은 후, 친구들에게 이곳이 어디쯤이다... 라고 ...
부럽습니다. 저도 하나 사야하는데...
답글삭제트랙백 남깁니다~~
와..멋지군요 !! 저도 GPS로거 하나 사서 꼭 해봐야겠어요
답글삭제좋은 정보&자료&소스 감사합니당 :)
신현일 님/ 제 블로그의 첫번째 OpenID 코멘트시네요.
답글삭제꼭 이런 GPS로거 말고도, 네비게이션에서 로그저장을 지원하거나 하는 여러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